상념체 [상념체] 표현의 어려움
페이지 정보
작성자 우주나무 댓글 0건 조회 5,761회 작성일 16-08-23 21:42본문
THE DIFFICULTY OF REPRESENTATION
(표현의 어려움)
우리는 생각이란 어떤 실체Thought are things라고 하는 말을 종종 듣는다. 이 말이 사실이라고 믿는 사람이 우리 중에도 많다. 그러나 그중 극히 소수만이 생각이라는 것이 도대체 어떤 종류의 것인가에 대한 명확한 개념을 가지고 있을 뿐이다. 이 책의 목적은 우리들에게 이와 같은 사실을 생각하는 데 도움을 주기 위한 것이다.
우리가 나아가는 데에는 어떤 심각한 어려움이 있다. 왜냐하면 공간에 대한 우리의 개념은 3차원적으로 제한되어 있기 때문이다.그리고 우리가 이것을 다시 그림으로 옮기려고 시도할 때는, 실제적으로 우리 스스로를 2차원 속에다 한정시켜 버리게 된다. 실제로 보통 3차원의 어떤 대상을 나타내려고 시도할 때조차도 심각한 결점을 가지게 된다. 왜냐하면 우리가 그리는 선이나 각 하나도 정확하게 나타내기는 거의 어렵기 때문이다.
만약 그림위로 어떤 길이 지나간다고 할 경우, 실제로는 폭이 같아도 전방에 보이는 길은 후방에 보이는 길보다 훨씬 더 넓게 그려져야만 한다. 어떤 집을 그릴 경우에도 그 집의 구석에 있는 각은 예각이나 둔각으로 나타내어져야 하고 좀체로 실제인 것처럼 그려지지 않는다.
사실상 우리는 모든 것을 있는 그대로 그리는 것이 아니라 보이는 대로 그린다. 그래서 예술가의 노력은 3차원적 대상에 의해서 만들어진 것처럼 회상시킬 수 있는 인상(印象)을 사람의 눈에다 전달하기 위해서 2차원적 평면 위에 기술적으로 선을 배열하는 것이다.16)
이렇게 하는 것이 가능한 이유는, 그 그림을 바라보는 사람들에게는 이와 유사한 물체들이 이미 친숙하며, 그 그림이 전달해 주는 암시(暗示)를 받아들이기 때문이다. 나무를 전혀 본 적이 없는 사람은 가장 잘 그린 나무 그림을 보면서도 나무가 어떤 것인지 거의 생각해 내지 못할 것이다. 만약 이러한 어려움에 우리가 다른 더 심각한 어려움이라 할 수 있는 의식(意識)의 제한(制限)까지 포함시키고, 단지 2차원만을 아는 존재에게 그림을 제시한다고 상상해 본다면, 우리가 보는 것처럼 어떤 풍경에 대해 적절한 인상을 전달하고자 하는 것은 전적으로 불가능하다는 사실을 알게 된다.
바로 이러한 어려움은 우리가 아주 간단한 상념의 형태를 그리려고 시도할 때조차 가장 괴롭히는 형태로 우리의 길 앞에 놓여 있게 된다. 그 그림을 바라보는 대다수의 사람들은 전적으로 3차원적 의식 상태에 제한되어 있고, 게다가 상념의 형태가 화려한 빛과 색체를 가지며, 그 상념이 속해 있는 내부세계에 대해서 아주 경미한 정도의 개념도 가지고 있지 못하다.
우리가 기껏 할 수 있는 것이라고는 상념형태에 대한 하나의 단편을 제시하는 일이다. 본래의 모습을 볼 수 있는 능력을 가진 사람들은 어떻게 재현해도 실망할 수밖에 없다. 그러나 현재 어떠한 것도 볼 수 없는 사람들은 적어도 어떤 부분적인 이해는 할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그 단편이 그 상념형태에 대해서 아무리 부적절하다 하더라도 아무 것도 모르는 것보다는 낫다고 할 수 있다.
소위, 사람들이 말하는 오라라고 하는 것은 모든 체들 중에서 고급 신체들의 외적인 부분을 구성하는 구름 같은 질료이다. 가장 작은 부분을 차지하는 육체의 한계를 넘어 확장되어 있으며, 상호 관통하는 이러한 체들 중에서 둘은 멘탈체Mental body17)와 욕망체Desire body18)로서, 소위 우리가 말하는 상념형태의 외형과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다.19)
생각하는 자인 인간은 육체 안에 멘탈계Mental plane의 미묘한 질료들이 무수하게 배합되어 구성된 옷을 입고 있다. 이러한 멘탈체Mental body는 그 사람 자신이 도달하게 되는 지적(知的) 발달의 단계에 따라 변화된 구성성분에 의해 다소 세련되어지고, 그 체가 충분히 기능할 수 있도록 조절된다.
멘탈체Mental body는 대단히 아름다운 물체(대상)이고, 그 체의 정교함과 입자들의 빠른 운동은 무지개빛의 영상을 보여준다. 이 아름다움은 지성이 아주 높이 진화하기 시작하고, 주로 순수화고 장엄한 주제에 관여하게 될 때 비상할 정도로 빛을 방사하고 매혹적으로 사랑스럽게 변한다. 모든 생각은 멘탈체Mental body의 질료에 일련의 상호 연관된 진동을 일으키고, 폭포의 물보라에 태양빛이 부딪힐 때처럼 눈부시게 정교한 상태의 경이로운 색채의 전개를 수반하게 되어 멘탈체의 색과 눈부시게 섬세한 정도를 높은 차원으로 끌어올린다.
이러한 자극impulse하에 있는 멘탈체Mental body는 음악곡조에 진동하는 음반 위에 있는 모래가 어떤 형상을 만들어내는 것처럼,그 진동의 성질에 의해 형상이 이뤄진 그 체 나름대로의 진동하는 부분을 형성한다. 그리고 이 체는 주위에 있는 안개와 같이 미세한 질료로부터 자신과 섬세한 정도가 같은 멘탈계Mental world의 엘리멘탈 에센스Elemental essence를 모은다. 우리는 이제 순수하고 단순한 상념형태를 가지게 된다. 그것은 멘탈체Mental body에서 발생하는 하나의 개념에 의해 활성화된, 그리고 강한 활동성을 지닌 살아 움직이는 실체이다. 만약 더 섬세한 종류의 질료로써 만들어진다면, 그것은 큰 힘과 에너지를 지니게 될 것이고, 강하고 지속적인 의지에 의해 지시되어졌을 때 매우 유력한 대리자로 사용될 수 있다.20)
인간의 에너지가 외부적인 욕망의 대상을 향해 바깥쪽으로 흐를 때, 혹은 정열적이고 감정적Emotional인 활동에 몰입될 때, 이 에너지는 멘탈계Mental plane보다 좀 덜 세밀한 등급의 질료 수준인 아스트럴계Astral plane에서 작용한다. 소위 말하는 욕망체Desire body라고 하는 것은 이러한 질료로 구성되어 있다. 그리고 이 체는 미발달된 사람의 오라의 가장 우세한 부분을 형성한다.21)
16) 뒤집어서 말하면, 고차원계의 찬란함이 어떻게 인간의 3차원적 눈에 포착이 되겠는가? 내부의 눈이 열려야 위의 차원들이 보이리라.
17) 멘탈체Mental body : 우리의 사고, 생각, 판단, 이성 등 모든 사유가 만들어내는 하나의 체라고 이해를 하자 <해설>참조.
18) 욕망체Desire body : 우리의 욕망에 의해서 만들어진 욕망덩어리의 체라고 쉽게 설명할 수 있다.
19) 육체-에텔체-욕망체 또는 아스트럴체-멘탈체로 겹겹이 둘러싸여져 있는 것들의 총합이 오라이다.
20) 영적인 진화수준이 멘탈체보다 좀더 높이 올라가게 되었을 때, 깊은 명상상태에 들어가 있을 때, 또는 각성한 상태의 스승이 되었을 때 일어난다.
21) 의식없이 욕망대로 살아갈 때는 이러한 형태를 가진다.
그 사람이 조잡한 사람이라면 그 욕망체는 아스트럴계 중에서도 더 농도가 짙은 물질로 이뤄져 있고, 색조는 흐릿한 색으로 갈색 및 칙칙한 녹색과 빨간색이 그 체의 대부분을 차지하여 활동한다. 이체를 통하여 그의 욕망이 자극 될 때 다양하고 독특한 색상들이 번쩍일 것이다. 좀 더 높은 유형의 사람은 색채들이 그 체를 통하여 샘물에서 파문이 일어나듯 번져나오고, 번쩍이며, 색조가 훌륭하고 명확한, 질이 더 정묘한 아스트럴 물질로써 구성된 욕망체를 가진다. 멘탈체Mental body보다는 덜 정묘하고 빛도 덜 방사해 내지만, 그 체는 아름다운 형상을 만들며, 이기적인 요소가 제거되면서 탁하고 무거운 색조는 모두 사라져 버린다.
욕망체Desire(or Astral) body의 일반적인 구성은 이미 묘사한 상념형태와 유사하지만, 아스트럴계에 한정된 그리고 동물적인 성향이 우세한 마음에 의해 발생되는 두 번째 등급의 실체를 만들어 낸다.
이러한 실체는 신지학 용어에서 Kama-manas22)라고 하는 것의 활동 그자체인, 아스트럴체Astral body를 통하여 나오는 저급한 마음의 활동에 의해 야기된다. 또는 욕망에 의해 마음이 지배될 때 생기는 것이다. 이 경우에 욕망체 안에서의 진동이 설정되고, 이 진동 아래 이 체는 이전의 경우처럼 진동의 성질(성향)에 의해서 형성된 자신의 진동하는 부분(몸체)을 발산한다.
이 체는 아스트럴계의 적절한 엘리멘탈 에센스Elemental essence를 자신에게로 끌어당기게 된다. 상념체는 이 엘리멘탈 에센스로 몸body을 만들게 되고 상념체를 만들어내는 욕망, 혹은 정열은 그 상념체를 살아 움직이게 하는 혼Soul이 된다.23)
이러한 욕망 및 정열과 결합된 정신적 에너지Mental energy의 양에 따라 상념형태의 힘이 결정된다. 멘탈계에 속하는 체들과 마찬가지로 이 체들은 인공적인 엘리멘탈24)로 불리우고, 욕망, 정열, 감정Emotion 등으로 채색되지 않은 보통 남, 녀의 생각들은 극히 적기 때문에 단연코 가장 일반적인 것이다.25)
22) Kama-manas : <해설>참조
23) 인간에게도 몸과 그몸을 움직이게 하는 혼이 있듯이 상념체Thought Form도 ‘몸’-elemental essence, ‘혼’-desire passion이 있다.
24) 인공적인 엘리멘탈Artificial elemental : <해설> 참조
25) 욕망에 오염되지 않은 순수상념이 적기 때문에 욕망Kama-manas이 낳은 상념체가 인공적인 엘리멘탈 중에서 일반적이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