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승의 발밑에서 [스승의 발밑에서] 4. 사랑
작성일 16-08-04 01:36
페이지 정보
작성자우주나무 조회 5,886회 댓글 0건본문
저자 Alcyone(지두 크리슈나무르티)
번역 김은경
번역 김은경
모든 자질 중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 사랑이다. 왜냐하면 이 자질이 내부에서 강하게 호소한다면 다른 나머지 자질들을 갖추도록 힘을 가하기 때문이다. 또한 다른 모든 자질들을 갖추었다 해도 사랑이 없다면 충분하지 않다. 종종 사랑이라는 말은 생사의 윤회에서 해방 돼서 신과 합일을 이루려는 강한 욕망으로 해석되기도 한다. 그러나 그런 식으로 사랑을 해석하게 되면 이기적으로 들리고 부분적인 의미밖에 나타내지 못한다. 사랑이란 열망이라기 보다는 의지, 결의 그리고 결심이다. 그 결실을 맺기 위해서는 이러한 결의가 당신의 심성 전체에 충만해 있어서 다른 감정을 느낄 여지가 없어야 한다. 사랑은 신과 일체가 되고자 하는 의지이다. 하지만 피곤함과 고통에서 탈출하고자 함이 아니라 신에 대한 깊은 사랑으로 신과 더불어 신처럼 행동하고자 함이다. 신은 사랑이기 때문에 만약 당신이 신과 하나가 되고자 한다면 완전한 이타심과 사랑으로 자신을 가득 채워야만 한다.
일상 생활에서 이것은 두 가지의 의미를 담고 있다. 첫째는 살아 있는 모든 생물에게 해를 끼치지 않으려고 조심하는 것이고 둘째는 항상 다른 이를 도울 기회를 찾는 것이다.
첫째, 해(害)하지 마라. 세 가지 죄가 있는데, 이는 세상의 어떤 다른 죄보다 해를 끼친다. 험담, 잔인함, 그리고 미신이 바로 그것이다. 왜냐하면 이것은 사랑에 반하는 죄이기 때문이다. 자신의 가슴을 신에 대한 사랑으로 가득 채우려는 사람은 이 세 가지를 언제나 경계해야 한다.
험담이 작용하는 것을 보라. 그것은 악한 생각에서 시작하므로 그것 자체가 죄악이다. 모든 사람과 모든 사물에는 선이 있고, 또한 모든 사람과 모든 사물에는 악이 있다. 우리는 그 중에 하나를 생각함으로써 하나의 특성을 강화할 수 있으며 이와 같은 방법으로 진화를 도울 수도 있고 방해할 수도 있다. 마찬가지로 우리는 로고스(Logos)의 의지를 행할 수도 있으며 저항할 수도 있다. 만일 당신이 다른 이들 안에 있는 악을 생각한다면, 동시에 세 가지 악행을 저지르는 것이다.
1. 당신은 당신의 이웃을 좋은 생각이 아닌 악한 생각으로 채우는 것이기 때문에 세상의 비애를 증가시킨다.
2. 만일 당신이 생각하는 악이 그 사람 속에 있다면 당신은 그 악을 강화하고 에너지를 주는 것이다. 그래서 당신의 형제를 보다 낳게 하는 것이 아니라 더 나쁘게 악화시킨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악은 거기에 없다. 단지 그렇다고 상상할 뿐이다. 그리하여 당신의 그런 악한 생각은 형제가 나쁜 일을 하도록 유혹한다. 왜냐하면 그가 아직 완전하지 않다면 그를 당신이 생각한 대로 만들기 때문이다.
3. 당신은 자신의 마음을 선한 생각이 아닌 악한 생각으로 채운다. 그리고 그렇게 해서 자신의 성장을 방해한다. 그리하여 볼 수 있는 사람의 눈으로 보았을 때, 그 사람은 아름답고 사랑스러운 존재가 아닌 추악하고 고통스러운 존재가 된다.
이러한 모든 것을 자신과 자신의 희생자를 해롭게 하는 것으로 만족하지 않고 전력을 다해서 다른 사람들 역시 자기가 저지른 죄의 공범자로 만들려고 시도한다. 험담을 하는 사람은 자신의 이야기를 듣고 있는 사람이 믿기를 바라며 사악한 이야기를 열심히 한다. 그러면 이야기를 듣는 사람들은 말하는 사람에게 동조하여 사악한 생각을 가련한 희생자에게 쏟아 붓는다. 이러한 일은 매일 같이 일어난다. 그리고 한사람이 아닌 수천 명에 의해 행해진다. 이것이 얼마나 저속하고 끔찍한 죄인지 보기 시작했는가? 당신은 무슨 일이 있어도 이것을 피해야 한다. 어떤 사람도 나쁘게 이야기하지 마라. 다른 이들에 대해서 나쁜 말을 하면 그 이야기를 들으려고 하지말고 부드럽게 말하라. "아마 그것은 사실이 아닐 것이다. 비록 사실일지라도, 그런 말은 하지 않는 것이 더 친절하다."
다음은 잔인함에 대해서다. 잔인함에는 두 가지 종류가 있는데 하나는 의도적인 것이고 다른 하나는 의도적이지 않은 것이다. 의도적인 잔인함은 다른 생명에게 고의적으로 고통을 가하는 것으로 모든 죄악 중에서 가장 커다란 것이다. 사람의 행위라기보다는 악마의 행위라고 볼 수 있다. 어떤 사람이 그러한 행동을 하겠느냐고 말하겠지만 인간은 흔히 그래왔고 지금도 매일 매일 그러한 죄를 저지르고 있다. 종교 재판관들이 그러했으며, 많은 종교인들이 자신이 믿는 종교의 이름을 내세워 죄를 지었다. 생체 해부학자들이 그러하며, 많은 교사들도 습관적으로 죄를 짓는다. 이런 모든 사람들은 관습에 따라 그렇게 한 것이라고 변명하면서 자신이 행한 잔인성을 덮으려 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범한다고 해서 죄가 끝나는 것은 아니다. 카르마는 관습에 대해서 개의치 않으며 잔인함으로 인한 카르마는 가장 끔찍한 것이다. 적어도 인도에서는 그런 것에 대해 관습이라는 변명이 통하지 않는다. 왜냐하면 해하지 말아야 하는 의무는 모든 사람들에게 널리 알려져 있기 때문이다. 고의적으로 신의 창조물을 살해하고 그것을 '스포츠'라고 말하는 사람들에게 잔인함으로 인한 파국은 반드시 찾아온다.
나는 당신이 이와 같은 행동을 하지 않을 것이라는 것을 안다. 그리고 신의 사랑을 위하여 기회가 닿으면 당신은 분명하게 그에 반대하는 자신의 의견을 표명할 것이다. 그러나 잔인성은 행동뿐만이 아니라 말에도 있다. 다른 사람을 상처 입히려는 의도를 가지고 말하는 사람은 이에 해당하는 죄를 짓는 것이다. 여러분은 이와 같은 행동 또한 하지 않을 것이다. 하지만 때로는 부주의한 말 한마디가 악의에 찬 말 한마디만큼이나 해를 끼친다. 그러므로 당신은 의도적이지 않은 잔인함에 대해 늘 경계하지 않으면 안 된다.
이것은 주로 생각이 부족함으로 해서 온다. 욕심이나 탐욕으로 가득 차 있어서 자신이 몰고 온 다른 이들의 고통, 즉 너무 적은 급료와 또한 거의 굶어 가는 아내와 아이들로 인해 받게 되는 고통을 생각지 않는 사람이 있다. 또 다른 경우는 자신의 욕정만을 생각하고, 그것을 충족시키기 위해서 자신이 얼마나 많은 영혼과 육체를 파멸시키는지 생각지 않는 사람도 있다. 불과 몇 분 동안의 곤란을 면하기 위해서 정해진 날에 임금을 지불하지 않음으로 인해 급료를 못 받은 고용자들이 겪을 고통을 조금도 생각하지 않는 사람도 있다. 이처럼 너무 많은 고통이 그저 사소한 부주의와 자기의 행동이 다른 이들에게 어떤 영향을 끼치는지 생각하지 않음으로 인해서 생겨난다. 그러나 카르마는 결코 잊는 법이 없다. 그리고 그러한 사람들이 잊었다는 사실을 염두에 두지도 않는다. 만일 당신이 길에 들어서고자 한다면 부주의함으로 해서 저질러지는 잔인함을 범하지 않도록, 자기가 한 일이 몰고 올 결과에 대해서 주의하지 않으면 안 된다.
미신은 또 다른 거대한 악이며 훨씬 더 큰 잔인함을 유도한다. 미신의 노예가 되면 자신보다 현명한 사람을 무시하고 자기가 하는 것을 그들 또한 따르도록 강요한다. 동물은 당연히 희생되어야 한다는 미신에 의하여 그리고 식량으로 고기가 필요하다는 그 보다 훨씬 더 잔인한 미신으로 인해서 저질러지는 엄청난 대량학살을 생각해 보라. 우리의 사랑하는 인도에서 미신으로 인해 가해지는 억압된 계층에 대한 처우를 생각해 보라. 그리고 어떻게 이러한 나쁜 자질이 형제애의 의무를 아는 사람들 사이에서도 무심한 잔인성으로 나타나고 있는지 생각해 보라. 수많은 죄가 미신이라는 악몽에 동요되어 신의 사랑이라는 이름아래 저질러졌다. 그러므로 그러한 잔혹함이 당신에게 조금이라도 남아 있지 않도록 주의하라.
이들 커다란 세 가지 범죄 행위는 진보를 이루는데 있어서 치명적이기 때문에 반드시 피해야 한다. 왜냐하면 이러한 죄는 사랑에 반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죄를 짓지 않아야 하는 것뿐만 아니라 바른 행동을 해야 한다. 봉사하고자 하는 강한 열망으로 가득 차 있어서 주위에 있는 모든 것, 사람들뿐만 아니라 동물이나 식물에게도 봉사할 수 있도록 항상 대기하고 있어야 한다. 매일 작은 일에 봉사해야 한다. 그렇게 해서 습관이 형성되면 위대한 일을 할 드문 기회가 왔을 때 그것을 놓치지 않을 것이다. 왜냐하면 당신이 신과 하나가 되기를 열망할지라도 그것은 당신 자신을 위해서가 아니다. 당신은 신의 사랑이 다른 이들에게 도달할 수 있도록 통로가 되는 것이다.
길에 들어선 사람은 자신을 위해서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다른 이들을 위하여 존재한다. 다른 이들에게 봉사하고자 자신을 망각한 것이다. 그는 신의 손에 있는 펜과 같다. 그 펜을 통하여 신의 생각이 흘러나와 지상에 표현된다. 펜이 없다면 신의 생각은 표현될 수 없다. 동시에 그는 또한 살아 있는 불의 상징으로 자신의 가슴을 가득 채우고 있는 신성한 사랑을 이 세상에 비춘다.
다른 이들을 도울 수 있는 역량을 주는 지혜, 그 지혜를 인도하는 의지 그리고 그 의지에 영감을 불어넣어 주는 사랑, 이것들이 바로 당신이 지녀야 할 자질들이다. 의지, 지혜, 사랑은 로고스의 세 가지 측면이고 스스로 신에게 봉사하고자 하는 당신은 이러한 측면을 세상에 나타내야 한다.
스승의 말씀을 기다리며
숨겨진 빛을 지켜보며
스승의 명령을 들으려고 귀를 기울이며
투쟁의 바로 그 한복판에서
많은 군중들 머리 너머로
스승의 미세한 신호를 보면서
대지의 시끄러운 노래 위에서
스승의 희미한 속삭임을 들으면서.
추천0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